의학정보임플란트상식
임플란트
임플란트 시술과정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치아가 없는 자리에 기존의 보철치료(크라운, 부분틀니, 완전틀니)와는 달리 인공의치아를 매식하여 새로운 형태의 보철물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인공치아는 Titanium으로 제작되어 있으며 치아가 있던 자리에 직접 심어지게 되고, 심고 난 뒤 뼈와 직접 붙게 되면 그 위에다 보철물을 제작하게 됩니다. 임플란트가 뼈에 붙는데 까지 윗턱은 보통 6개월, 아래턱은 보통 3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치아가 하나 빠졌는데 옆에 있는 다른 치아를 손상시키기 싫은 경우, 틀니를 하기 싫은 경우, 치아가 하나도 없는데 틀니가 너무 불편해서 조금 더 좋은 틀니를 가지고 싶은 경우 등에 아주 유용한 치료입니다.
1. 진단
: 구강 위생 상태, 잇몸질환 여부, 치조골의 퇴축여부, 환자의 환자건강상태등을 파악
: 본을 떠서 모형을 분석하고, 여러 가지 방사선 사진을 찍어 이용할 수 있는 골의양과 질 을 평가
- 진단 결과를 종합하여 매식 위치, 임플란트의 종류, 임플란트의 굵기와 길이를 결정한다.
2. 1차 수술
: 임플란트를 턱뼈내에 매식하는 수술.
3. 2차 수술
: 1차 수술 후 임플란트가 뼈와 붙을 때까지 3-6개월 기다린 후 잇몸을 절개하여 임플란트 를 노출시키는 수술을 합니다.
4. 보철물 제작
: 1-2주 후 절개한 잇몸이 아물면 잇본을 떠서 임플란트에 최종 보철물을 장착.
1. 인접해 있는 건강한 치아를 삭제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일반 틀니에 비해 저작력이 향상되고, 구강내에서 움직임이 거의 없습니다.
3. 임플란트를 이용한 틀니의 경우 잇몸이나 입천장을 완전히 덮지 않으므로 이물감이 거의없고, 음식의 맛을 잘 못 느끼던 기존 틀니의 단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치조골의 흡수 속도가 아주 느려 집니다.
5. 틀니를 했을 때보다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대인관계나 생활에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